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 일주일이 지나,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를 매일 보고 있는데 다양한 수치들이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직관적으로 이해되는 용어가 있는 반면, 이해하기 쉽지 않은 용어도 함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예상 수입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다른 건 신경 쓰지 않았는데 다른 지표도 해석하고 이해하면 수익 개선에 도움 되지 않을까 하여 주의 깊게 보게 되었다.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용어
예상 수입
보고서에서 지정된 기간 동안 애드센스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예상수입을 보여주는데, 확인하고 싶은 기간 지정 가능하다. 보고서 기간 고정 값은 위 예시 사진과 같이 7일이다.
예상 수입은 클릭수와 노출 수에 따라 수익이 표시되지만, 확정된 수입은 아니다. 48시간 이내 무효 클릭이나 무효 노출인 경우 수익금에서 차감되어 확정되기 때문에, 최종 수입은 보고서 화면이 아닌 거래 화면에서 확인 가능하다.
계산 방법
예상 수입 = (페이지 RPM X 페이지 뷰) / 1000
= (페이지 뷰 X 페이지 CTR X 페이지 CPC)
페이지 뷰
광고 페이지를 방문자가 구글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한 번씩 체크되는 수치이다.
페이지에 포함된 광고의 숫자와 무관하며, 그 페이지 자체가 View 되었을 때 올라가는 수치라고 이해하면 된다.
예를 들어 한 명의 방문자가 구글 광고가 3개씩 게시된 페이지를 총 2개 보고 이탈하는 경우 페이지 뷰는 2로 표시된다. 페이지 뷰가 높을수록 광고 클릭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 수치를 기본적으로 높이는 것이 수익 측면에서는 유리하다.
페이지 RPM
RPM(Revenue Per Mile)이라는 용어는 1,000회 노출 당 수익이다. 즉, 페이지 RPM은 페이지 조회 수 1,000회당 예상 수입이 된다. 페이지 RPM은 여러 채널 간에 수익을 비교할 때 유용하게 사용되는 지표이다.
계산 방법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뷰) X 1,000
= (페이지 CTR X 페이지 CPC) X 1,000
노출수
실제 방문자에게 광고가 몇 번 노출되었는지를 표시한다. 구글 광고가 방문자가 조회한 페이지에 보이면 노출되는 광고 개수로 노출수가 체크된다.
예를 들어 한 명의 방문자가 광고가 3개 게시된 페이지를 1개 보고 이탈하는 경우 노출수는 3으로 체크된다. 앞서 설명한 페이지뷰는 1개로 체크된다.
보통 한 페이지에 광고가 2개 이상이기 때문에, 페이지뷰보다 노출수가 같거나 높을 확률이 크다.
노출 RPM
노출 1,000회 당 수익이다.
계산 방법
노출 RPM = (예상 수입 / 노출 수) X 1,000
조회 가능 Active View
페이지에 포함되어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된 횟수 중에 실제 방문자에게 보이게 된 노출 수의 비율을 표시한다.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 동영상용 애드센스, 게임용 애드센스 광고에서 집계된 노출 수만 포함된다.
링크 단위 또는 구글 ad매니저 데이터는 제외된다.
예를 들어 1개의 페이지 안에 4개의 광고가 포함되어 있는데, 광고 1개는 하단에 있어 방문자가 중간에 이탈하는 확인하지 못한 경우 조회가능 Active View는 75%가 된다.(3개의 광고 확인, 1개의 광고 미확인)
조회가능 Active View가 상대적으로 낮다고 느끼는 경우 광고 위치를 수동으로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클릭수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로, 수익과 직결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48시간 내 무효 클릭을 필터링하기 때문에 수치가 낮아질 수 있다.
나와 같은 구글 애드센스 초급자를 위해 가장 많이 보는 페이지인 보고서 화면 용어에 대해 알아봤다. 오늘은 용어에 대해서만 알아봤지만, 이 지표들을 어떻게 분석해야 할지도 중요하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하려고 한다.
'구글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광고 노출 안되는 이유, 애드센스 로고만 나왔다 사라지는 현상, 구글 애드센스 광고 승인 후 광고 안나옴, 무료 사진 용량 줄이는 사이트 (2) | 2023.04.10 |
---|